프롤로그
대구에서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를 꼽아보라면 단연 GS건설의 자이가 아닐까 한데요.
물론 자이 싫어하는 사람이 누가 있겠냐만은, 대구분들은 유독 자이를 더 좋아하는 것 같아요.
아무래도, 대구에 신축 래미안이 없음 + 대구에 역대급 물량폭탄에 노답 상품성으로 나락간 힐스테이트 때문에 자이가 더 빛을 발하는게 아닐까 합니다.
여기에 더불어 기축 단지들이 자이 브랜드를 영끌시킨 노력도 있을텐데요.
오늘은 그 영끌에 크게 일조한 단지 두 개를 소개해 볼까 합니다.
대신센트럴자이
2호선/ 3호선 청라언덕역 더블 역세권에 달구벌대로를 낀 대신센트럴자이인데요.
대신센트럴자이는 2015년 완공되어 이제 10년차를 앞두고 있는 아파트입니다.
분양 당시만해도 대구 부동산 분위기가 좋지 않았기때문에 미분양이었어요.
그 당시 분양가는 국평기준 2억 후반, 약 3억원 정도였네요. 지금 전세가로 최신축 아파트 내집마련이 가능 한 시기였군요...
지금 대구 부동산시장도 분위기가 참 안좋은데요. 10년 후에도 지금 분양가를 떠올리며 회상할 수 있는 날이 올지.. 지나고 보면 늘 그때가 쌌었네요! ㅠㅠ
호갱노노에 입주민들이 올려주신 다양한 사진들을 보면 알 수 있지만, 대신센트럴자이는 광활한 부지의 대단지로 그 조경때문에 정말 유명한 아파트인데요.
봄, 가을이면 수목원 갈 필요가 없을 정도죠. 복덕방 주인장 빈이도 조경맛집 구경간다고 강아지 데리고 가끔씩 산책 갔었는데, 지금은 스크린도어가 사방팔방 설치되어있어서 외부인 출입 불가능하니 주의하세요!
지금의 청라힐스자이, 남산롯데캐슬센트럴스카이, 빌리브스카이 등이 생기기 전에, 비수성 대장단지로 손꼽히며 8억을 찍느냐 마느냐 했었는데요!
안타깝게도 우수수 쏟아지는 신축들 앞에서 하락 빔 강하게맞고, 현재는 4억원대 초반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하락율이 정말로 어마무시한데요.
그런데도 원분양자 분들은 아직까지도 수익실현 구간이라는게 놀랍네요.
역시 자이는 자이, 대신센트럴자이는 대신센트럴자이입니다.
입지와 브랜드 대단지의 위력은 변하지않죠. 하락장이 끝나고 다시 상승장이오면, 물론 연식때문에 큰 위력은 발휘할 수 없겠지만, 실거주 단지 찾는 분들에게는 지금 참 좋은 가격입니다.
5억미만 초저금리 디딤돌 대출도 가능할거고요!
대구역센트럴자이
대신센트럴자이가 넓은 대단지에 조경맛집으로 성공했다면, 이번 대구역센트럴자이는 자이만의 고급스러운 도색으로 신호탄을 쏜 단지입니다.
대구역센트럴자이는 기존 KT&G 담배공장이 있던 곳인데요.
구도심 재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해당 부지를 통째로 아파트로 개발하게 됩니다.
그래서 그런지 부지가 네모 반듯하게 참 잘나왔죠!
기존의 낙후된 구도심지역인데다가, 기존 자갈마당이라는 집창촌이 자리잡고있어, 아마 분양할 때부터 완공될 때까지 대구에서 욕을 가장 많이 먹은 단지가 아닐까 한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분양 당시 대구 부동산시장이 본격적으로 상승기에 접어들면서 어마어마한 경쟁률을 기록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 당시 자갈마당은 지금 힐스테이트 도원 센트럴 단지가 열심히 지어지고있고, 이젠 몰라보게 달라진, 또 몰라보게 달라질 태평로를 머리채 끌고 변화시킨 장본인이죠.
대구역센트럴자이가 첫 스타트를 정말 잘 끊어줬기에 지금의 태평로도 있는거겠죠!
그 당시 대구는 물론이고 서울에서도 적용되지 않았던 자이의 신규도색이 적용된 첫 단지인데요.
지금봐도 저 도색은 정말 유니크하고 멋진 것 같네요.
또한 얼마 안 있어 대구도시철도 3호선이 개통하고, 중구가 기존 원도심의 가치를 새롭게 인정받으면서, 대구역센트럴자이의 가치는 또 한 번 상승하게됩니다.
대신센트럴자이와 마찬가지로 최고가 8억을 찍느냐 마느냐! 하다가 역시나 4억원 초반대로 무너지고 말았는데요.
그러나 대구역센트럴자이 역시 분양가는 약 3억원 초반선으로, 원분양자 분들은 아직까지도 수익권입니다!
물량부담이 적은 대신/ 남산동과 달리 태평로 지역은 물량부담이 엄청난데도 4억원대를 지키고 있는걸 보면 대견하기도 한데요.
다만 단지 바로 앞에 대구역제일풍경채 위너스카이 단지가 생기면서, 일조와 조망피해는 불가피해졌습니다.
지금의 태평로를 있게한 큰 형님, 대구역센트럴자이가 조금 더 힘을 내줬으면 좋겠는데요. 제일풍경채가 들어오면서 주변 인프라는 분명 더 개선되겠지만, 일조와 조망피해에 따른 어느정도의 보상도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마치며
비슷한 연식에 이름마저 비슷한 서울역센트럴자이와 비교하며 마칩니다.
역시 사람은 서울에, 투자도 서울에...
그래도 복덕방 주인장 빈이는 대구를 사랑합니다♡
내 집 마련하기 정말 좋은 대구입니다 ㅎㅎ